티스토리 뷰
필자는 ICT융합 동아리의 박경완이라는 부원인데, ICT관련 내용을 조사해 와서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의 첫 주자가 되어버렸다. 평소 네트워크에 관심이 많았고, 때문에 이번엔 네트워크 장비들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장비들, 그리고 허브
네트워크와 관련된 장비들은 꽤나 많지만, 오늘은 네트워크 계층 까지의 장비들 중에서 몇몇 장비들에 대해 ( 기준은 OSI 7 계층이고, 이 내용에 대해서는 구두로 설명해 주었다.) 정리하였는데,
허브라는 장비부터 차근차근 설명하였다. ( 우리가 사용하는 통신방식은 대부분 CSMA/CD로, 이제부터 쓰는 내용은 그 기준대로 설명되었을 수 있다.)
허브라는 장비는 physical layer( 물리 계층 ) 에 속한 장비로, 네모난 모양에 포트를 여러개 가지고 있다. 이 허브라는 장비는 여러개의 포트에 연결된 pc 끼리의 통신을 가능케 해주는 장비로서,
리피터( 케이블의 전송 거리 제약 때문에 들어온 데이터를 다른쪽으로 전달해 주는역할) 라는 장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단 이 허브라는 장비는 데이터가 들어오게 되면, 데이터를 받은 포트를 제외한 나머지 포트에
데이터를 뿌린다. 그러면, 각 pc들은 자신에게 온 데이터인지 판단 한 뒤에, (이때는 mac 어드레스라는 물리적 주소를 이용한다.) 자신에게 온 데이터가 아니라면 폐기하는 방식으로 전달이 된다는 것이다.
스위치라는 장비에 대해
그런데 여기서 하나 문제를 제기해야 할 것은, 받은 데이터를 그대로 모든 포트에 뿌리게 되면,
구지 받지 않아도 될 데이터를 받아야 하는 pc들이 쓸대없는 처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라, 앞서 말했듯 요즘 대부분 CSMA/CD(간단히 말하자면, 충돌을 막기 위해 다른 통신을 감지한 뒤 통신하는 방식.) 라는 통신방식을 이용하는데, 허브라는 장비 밑으로 매우 많은 pc들이 연결되게 되면, 실제로 통신이 이루어질 때는, 각 pc에는 주어진 속도에서 pc대수만큼 나눈 속도만큼 주어지게 된다.
이를 개선한 것이 바로 ‘스위치’라는 장비이다.
이 스위치라는 장비와 허브라는 장비의 차이점을 얘기해 보자면, 허브처럼
데이터를 모든 pc에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배달까지 해준다는 점이다.
더하여 한 pc에서 발생한 충돌이 다른 pc들에게 영향을 주는 영역을 나누어서 포트별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게 해주는 등 갖가지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스위치라는 장비는 이런 장점들을 가지고 있고, 가격도 많이 저렴해 져서, 허브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추세인 듯 하다.
네트워크의 꽃, 라우터
라우터라는 장비에 대해서는 정리할 것이 매우 많다고 생각하는데, 시간 관계상 많은 정보들을
설명해 주지는 못하였다. 일단 네트워크의 꽃이라 불리는 라우터라는 장비는 앞서 말한 장비들
보다 더욱 큰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설명 해야 한다. 가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할때에도,
물론 라우터라는 장비를 거친다.라우터가 하는 일을 정리하자면, “ 라우터는 두가지 일을 하는데 그 하나가 경로결정(path determination)이고, 또 하나는 스위칭(Swiitching)입니다.” (‘후니의 시스코 네트워킹’-288p)
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 모여서 정보를 공유할때도 이렇게 설명하였다.
조금 더 풀어보자면, 라우터라는 장비는 패킷(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통신단위) 의 목적지까지의 길을 탐색한 다음, 가장 적절한 길을 택한다.(경로 결정) 그다음, 그 경로상의 또다른 라우터에게 데이터 전달을 위임함으로써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게 된다.(스위칭)
조금 더 첨가하자면, 라우터가 좋은 길을 찾을 때 라우팅 알고리즘, 즉 라우팅 프로토콜이 사용되는데 이때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는 라우팅 테이블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관리한다.
그리고 라우터는 이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pc처럼 cpu,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마무리
이전 보고서에 담겨있는 내용처럼, 우리 동아리에서는 각자 조사해온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학습하는 활동을 할 것이고, 이번 차례는 ‘네트워크 장비’ 에 관한 내용이였다.
더욱 많은 내용을 설명하지 못해 아쉬웠고, 다음 차례의 친구가 조사할 내용또한 기대가 된다.